티스토리 뷰
수익 창출 목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하시는 경우
기본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애드 포스트와 애드센스입니다.
여기에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는 수익 파이프라인이 <쿠팡 파트너스>인데,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만큼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저품질화 되어 네이버/구글에서 검색이 되지 않게 되어,
나의 플랫폼 자체가 망가질 수 있는 위험도 같이 동반됩니다.
저품질을 100% 피하는 방법이란 없습니다. 쿠팡파트너스를 병행하면서도
블로그 방문자 수가 충분히 잘 유지되고 있는 분들의 팁과 후기들을 모아
어떤 경우에 저품질이 걸리는지, 그리고 저품질을 최대한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쿠팡 파트너스란?
쿠팡 측에서 제공하는 제휴 마케팅입니다.
쿠팡 상품을 광고하고, 내 광고가 다른 고객의 실제 구입까지 이어지는 경우
상품 금액의 3%를 내게 보상으로 지급하는 프로그램이죠.
다른 고객이 내가 생성한 쿠팡 광고 URL로 들어간 이후 상품을 구입한 경우에만,
내 광고로 인해 그 고객이 구입했다는 것이 증거되어 나에게 보상이 지급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쿠팡 광고 URL입니다.
어느 고객이 나의 쿠팡 광고 URL을 통해 쿠팡에 한 번 접속하면,
이후 24시간 동안 구입하는 상품에 대한 리워드가 나에게 제공됩니다.
※ 다만, 그 고객이 다른 사람이 광고한 쿠팡 URL에 들어가면 덮어쓰기(overwrite)가 되어,
내 광고효과가 사라집니다.
2. 광고 블로그가 저품질 되는 이유
쿠팡파트너스 광고가 내 블로그에 미치는
저품질 영향 정도는 정량적으로 알기 어렵고, 네이버/티스토리 측에서도 따로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실험적으로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어느 정도 올렸을 때,
나의 글이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이 안 되는가 테스트하며, 적당한 광고 글 작성 빈도를 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는 블로그 이용자들(정보 제공자들)이 양질의 정보성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좋아합니다.
반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노골적으로 블로그 작성자의 수익만을 추구하는
영양가 없고, 영혼 없는 글들은 가장 싫어합니다.
특히나, 쇼핑 플랫폼을 운영하는 네이버의 경우 경쟁사인 쿠팡으로
이동하는 링크가 포함된 것을 정말 싫어할 겁니다.
예를 들자면, 아무런 새로운 정보 없이 광고로만 구성되어 있고,
독자들이 게시글에 들어갔다가도 빠르게 이탈해버려 체류시간이 짧게 기록되는 경우
네이버/티스토리 등 플랫폼들이 싫어하겠죠.
더군다나, 어쩌다 한번 그런 것도 아니고 이러한 글들을 짧은 주기로
수십~수백개 작성하고 또 그 블로그 내에 그런 글들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면
그 블로그는 일반적인 작성자가 아닌 광고업자로 인지하고 저품질화 시켜버릴 것입니다.
3-1. 블로그 저품질 피하는 방법 (글 작성 요령)
광고 및 블로그 저품질에 대해 제가 생각한 가설을 설명하겠습니다.
✅ 작성된 게시글에서 쿠팡파트너스 광고 URL과 공정위 문구를 찾아, 해당 블로그에 일종의 벌점을 주고 벌점이 특정 기준을 넘어버리면 그 블로그를 저품질화 시킨다.
✅ 벌점을 줄 때, 여러 요소를 같이 고려한다. 예를 들어, 아래의 두 경우는 벌점이 부과되는 정도가 다를 것입니다.
1) 햄버거에 관한 글을 대충 쓰다가 쿠팡파트너스로 아이폰 14 Pro를 광고하는 경우
vs
2) 아이폰 14 Pro에 대한 정말 자세하고 의미 있는 실제 사용 후기 및 비교 분석 글을 쓰다가 글의
말미에 쿠팡파트너스 아이폰 14 Pro를 광고하는 경우
✅ 다만, 이 블로그 주인이 평소에 유의미한 정보가 포함된 좋은 글들을 많이 작성해서 가점이 쌓여있는 상태라면, 벌점을 조금 받더라도 이를 눈감아준다.
"쿠팡 파트너스 광고는 최소한 넣으면서도 효과가 큰 곳에 작성하자!"
따라서, 다음 세 가지 원칙을 세울 수 있을 겁니다.
✅ 원칙 1. 의미 있는 정보성 글도 많이 작성해서, 블로그의 가점을 충분히 키운다.
✅ 원칙 2. 광고성 글을 작성할 때는 최대한 독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게,
생생한 경험과 의미 있는 지식이 녹아들어 있는 글을 구성한다.
✅ 원칙 3.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는 글에 무분별하게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포함하는 것보다, 나중에라도 조회수가 꾸준히 잘 나오는 글에 글의 맥락과 상관있는 광고를 포함한다.
3-1. 블로그 저품질 피하는 방법 (기술적인 방법)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얻기 위해 광고 글을 작성할 때 꼭 포함되어야 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요소 1. 광고 URL
요소 2. 공정위 문구(경제적 이해관계 표시 문구)
반대로 네이버와/티스토리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포스팅들의 평균 퀄리티를 낮추는
무분별한 쿠팡파트너스 광고 글의 홍수를 막기 위한 방법 역시 비슷할 겁니다.
방법 1. 작성 글 중 광고 URL이 포함된 경우, 저품질 지수를 감점한다.
방법 2. 작성 글 중 공정위 문구가 포함된 경우, 저품질 지수를 감점한다.
위의 방법에 대한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URL에 대한 대책 >
방법 1. 기본 광고 URL을 변환한다. (초보자용)
- 무료 URL 변환 사이트인 bitly 등을 이용해서 1분만에 광고 URL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bit.ly 변환주소는 쿠팡파트너스 링크와 100% 동일한 곳으로 이동시켜줍니다.
그런데, 사실 URL 전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HTML코드를 들여다보면 쿠팡으로 이동하는 링크라는 정보가 다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방법 2. 입니다.
방법 2. 구글 블로그 등을 중간 사이트를 하나 두고, 그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쿠팡 페이지로 리디렉션 시킨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 → 쿠팡
(변경) 네이버 블로그 → 구글 블로그(자동 리디렉션) → 쿠팡
내용이 길어지므로 방법 1, 방법 2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별도 포스팅을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공정위 문구에 대한 대책 >
방법 1. 공정위 문구를 단순 텍스트에서 이미지 파일로 변경한다.
이미지 파일로 변경해도, 이미지 내 문자 인식 추출 기술이 발전되어 금방 문구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 글 작성 시, 사진 등록이 아닌 CTRL + V로 붙여넣기 하면
해당 사진이 '라이브러리'에 등록이 안 되어 검사를 우회할 수 있다는 분석들도 있었는데,
제가 지금 테스트해보니 그렇게 해도 '라이브러리' 쪽에 등록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회가 막힌 것으로 추정)
이 방법은 별다른 효과가 없고, 광고 URL에 대한 대책을 적용하시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익한 글이었고, 쿠팡파트너스를 나도 한번 새로 가입해서 시작해봐야겠다.
그런데, 알고 있는 추천인 코드가 없는 분은 아래 추천인 코드를 이용해주세요!
AF2573065